티스토리 뷰

1. 자바스크립트의 특징

- 객체 기반의 스크립트 언어
- 대소문자 구별
- 문장 끝에 ; (세미콜론)을 사용 (생략 가능)

* 자바스크립트의 출력
Web API Console을 통해 브라우저 Console 창에 출력

1. <script> ~ </script> 에 작성
2. <script src='파일명'></script>

* 자바스크립트의 실행 순서는 인터프리터 해석 방식이므로 위에서 아래로 실행

* 주석문
// : 한줄 주석
/* 내용 */ : 여러줄 주석

* 익스텐션 설치
JavaScript (ES6) code snippets 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자바스크립트의 출력</title>
    <script>
        console.log('안녕하세요. 자바스크립트!')
    </script>
</head>
<body>
    <h2>자바스크립트의 출력</h2>
    <script>
        console.log('자바스크립트 출력')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 

2. 변수

- 데이터를 저장한 레터럴을 가리키는 메모리 공간
- 값이 변경될 수 있음
- 자바스크립트의 변수는 타입이 없음
- let 키워드를 사용하여 변수를 선언

* 파이썬
name = '김사과'

* 자바스크립트
let name = '김사과';

* 아주 옛날 옛적 변수 선언
var name = '김사과';
- 유연한 변수 선언 방식 (지맘대로)
- 지역변수, 전역변수와의 구별이 없음
- 같은 이름의 변수를 선언할 수 있음

console.log(num); // undefined
var num = 10;

{
    console.log(num);    // 전역변수 num = 10
    var num = 20;
    console.log(num);    // 지역변수 num = 20
}

consol.log(num)   // 전역변수 num = 20
- 웬만하면 var를 쓰지 않는 게 좋다

* let
- 지역변수, 전역변수의 구별이 확실
- 같은 이름의 변수를 선언할 수 없음

* 트랜스 컴파일러
- 과거 브라우저 및 특정 브라우저 버전 등을 모두 사용할 수 있도록 해석해주는 라이브러리
- BABEL 등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변수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변수</h2>
    <script>
        var num;
        console.log(num);
        console.log(name);

        str = '안녕하세요'
        console.log(str);

        var str = '반갑습니다'
        console.log(str);

        {
            console.log(num);
            var num = 30;
            console.log(num);
        }

        console.log(num);

        console.log('--------------')

        let val = 10;
        console.log(val);

        {
            let val = 20;
            console.log(val)
        }
        
        console.log(val)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 


3. 상수(constant)

- 한번 선언된 상수는 다시 재정의 할 수 없음
- 값을 재할당 할 수 없음
- 개발자의 실수를 방지하기 위해 권장
- 해킹을 방지하기 위한 목적

    let name;  // 변수의 선언
    name = '김사과'  // 값 할당
    let name = '김사과'  // 변수의 선언 및 할당

    const name;
    name = '김사과'  (X)

    const name = '김사과'  (O)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상수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상수</h2>
    <script>
        let str1;  // 변수 선언
        console.log(str1);
        str1 = '김사과';
        console.log(str1);

        // const str2;
        // console.log(str2);
        const str2 = '김사과';
        console.log(str2);

        // str2 = '반하나'  -> 재할당 불가

        const obj = {id:'apple', name:'김사과', gender:'여자'};
        console.log(obj.id); console.log(obj.name); console.log(obj.gender); // 값은 바뀔 수 있음
        obj.id = 'banana';
        console.log(obj.id);
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 


4. 데이터 타입 (Data Type)

- 프로그램에서 다룰 수 있는 값의 종류
- 자바스크립트는 선언시 타입을 정하지 않기 때문에 많은 문제가 발생할 수 있음
- 자바스크립트의 타입 유연성을 해결하기 위해 MS에서 만든 타임스크립트가 존재

1. 숫자형
- 정수, 실수 구분 X
- 모든 수를 실수 하나로만 표현

2. 문자형
- '', "", ``로 둘러싸인 문자의 집합

3. 논리형
- 참(true), 거짓(false)로 표현되는 값
- false, 0, '', null, undefined는 모두 거짓(false)으로 판정
- false가 아닌 모든 값은 참(true)로 판정함

4. undefined
- 타입이 정해지지 않은 변수(변수 선언 후 값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)

5. null
- null을 저장한 값
- 값이 없는 것(객체)

6. 심볼형(symbol)
- 유일하고 변경 불가능한 기본값을 만듦
- 객체 속성의 key로 사용
const sym1 = Symbol('apple');
const sym2 = Symbol('apple');

7. 객체형(object)
- 어떤 속성을 하나의 변수에 저장할 수 있게 해주는 집합
- key value pair 구조로 저장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데이터 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데이터 타입</h2>
    <script>
        // number 형
        const num1 = 10;
        const num2 = 11.11;
        const num3 = 10e6;
        console.log(num1);
        console.log(num2);
        console.log(num3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num1)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num2)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num3));

        console.log('-------------')
        // string 형
        const num4 = 10;
        const num5 = 5;
        const str1 = 'Hello JavaScript';
        const str2 = 'Hello World';
        const str3 = '10';
        console.log(typeof(str3));
        console.log(num4 + num5);
        console.log(num4 + str1);    // 문자열이 뒤로 붙음
        console.log(str1 + str2);
        console.log(str1 + ' ' + str2);
        console.log(`${str1} ${str2}`);  // python의 f-string 역할
        console.log(`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은 큰 따옴표 또는 작은 따옴표로 둘러싸인 문자의 집합을 의미`);
        console.log(num4 + str3);  // 1010
        console.log(num4 - str3);  // 0, 자동 형변환
        console.log(num4 * str3);  // 100, 아 이거 혹시 숫자 아냐 라고 인식 -> 유연하지만 독이 될 수 있음
        console.log(num4 / str3);  // 1

        console.log('-------------');

        // 논리형
        const b1 = true;
        const b2 = false;
        console.log(typeof(b1)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b2));
        console.log(10 > 5);
        console.log(10 < 5);

        // undefined
        let num;
        console.log(num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num));

        // null
        let obj1 = {};
        console.log(obj1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obj1));

        let obj2 = null;
        console.log(obj2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obj2));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
5. 자동 타입 변환

- 특정 타입의 값을 기대하는 곳에 다른 타입의 값이 오면 자동으로 타입을 변환해서 사용
    const num4 = 10;
    const str3 = '10';
    console.log(num4 + str3);  // 1010
    console.log(num4 - str3);  // 0, 자동 형변환
    console.log(num4 * str3);  // 100, 아 이거 혹시 숫자 아냐 라고 인식 -> 유연하지만 독이 될 수 있음
    console.log(num4 / str3);

    const ch = '삼십';
    console.log(ch - num4); // NaN

* Nan(Not a Number)
- '정의되지 않은 값이나 표현할 수 없는 값'을 의미
- 숫자로 변환할 수 없는 연산을 시도

* 타입변환 함수
- 강제로 타입을 변환하는 함수
    Number(): 문자를 숫자로 변환
    String(): 숫자나 불린 등을 문자형으로 변환
    Boolean(): 문자나 숫자 등을 불린형으로 변환
    Object(): 모든 자료형을 객체형으로 변환
    ParseInt(): 문자를 소수없는 정수형으로 변환
    ParseFloat(): 문자를 실수형으로 변환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타입 변환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타입 변환</h2>
    <script>
        console.log(10 + '문자열');
        console.log('3' * '5');
        console.log(1 - '문자열');

        const num1 = '10';
        const num2 = '5';
        console.log(`현재 num1의 타입: ${typeof(num1)}`);
        console.log(`현재 num2의 타입: ${typeof(num2)}`);
        console.log(`Number(num2)의 타입: ${typeof(Number(num2))}`);
        console.log(`Number(num2)의 타입: ${typeof(Number(num2))}`);
        console.log(`Boolean(num1)의 타입 : ${typeof(Boolean(num1))}`);
        console.log(`Boolean(num1)의 타입 : ${typeof(Boolean(num1))}, ${Boolean(num1)}`);
        console.log(`Object(num1)의 타입 : ${typeof(Object(num1))}, ${Object(num1)}`);
        console.log(`parseInt(num1)의 타입 : ${typeof(parseInt(num1))}, ${parseInt(num1)}`);
        console.log(`parseFloat(num1)의 타입 : ${typeof(parseFloat(num1))}, ${parseFloat(num1)}`);

        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;

        console.log(`num1 + num2 = ${Number(num1) + Number(num2)}`);
        console.log(`num1 + num2 = ${parseInt(num1) + parseInt(num2)}`);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
6. 자바스크립트의 대화상자

Web API: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API(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)
- alert() :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보여주고 확인을 기다립니다.
- confirm() :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보여주고 확인이나 취소를 누르면 그 결과가 불린값으로 변환됩니다.
- prompt() :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대화상자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대화상자</h2>
    <script>
        alert('안녕하세요. 자바스크립트!');
        const result = confirm('확인 또는 취소를 눌러주세요!');
        console.log(result);            // 확인 : True, 취소 : False
        
        const name = prompt('당신의 이름을 입력하세요');
        console.log(typeof(name))       // string
        console.log(name);

        const year = prompt('당신의 출생년도를 입력하세요');
        console.log(2024 - year);
        
        const num1 = prompt('첫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');   // 1
        const num2 = prompt('두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');   // 2
        console.log(num1 + num2);                    // 12
        console.log(Number(num1) + Number(num2));    // 3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 

7. 예제1

prompt로 이름, 국어점수, 수학점수, 영어점수를 입력받아 아래와 같이 총점과 평균을 출력하는 HTML 문서를 작성해보자.
(단, console에 출력)

김사과님의 성적표
국어: XX점
수학: XX점
영어: XX점
총점: XX점
평균: XX점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성적표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성적표</h2>
    <script>
        const name = prompt('이름을 입력하세요')
        const kor = prompt('국어 점수 입력');
        const math = prompt('수학 점수 입력');
        const eng = prompt('영어 점수 입력')
        const sum = Number(kor) + Number(math) +  Number(eng)
        const avg = sum / 3
        console.log(`${name}님의 성적표`)
        console.log(`국어: ${kor}`)
        console.log(`수학: ${math}`)
        console.log(`영어: ${eng}`)
        console.log(`총점: ${sum}`)
        console.log(`평균: ${parseFloat(avg)}`)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 

8. 연산자(Operator)

1) 산술 연산자
    +, -, *, /, %, **

2) 비교 연산자
    >, <, >=, <=, ==, !=, ===, !==
    ===: 두 식의 값이 같고, 타입이 같아야 함
    예) 3 == 3 -> true
       '3' == 3 -> true
       '3' === 3 -> false
    !==: 두 식의 값이 다르고, 타입까지 달라야 함

3) 대입 연산자
    =, +=, -=, *=, /=, %=, **=

4) 증감 연산자
    ++변수, --변수, 변수++, 변수--

    예)
    let num = 10
    ++num    // 11   num = num + 1
    --num    // 10   num = num - 1
    num++    // 11   num = num + 1
    num--    //10    num = num - 1

    let num = 10
    result = ++num;   // num = ?, result = ?      전치연산자, =보다 ++가 우선순위가 높음
    result = num++;   // num = ?, result = ?      후치연산자, =가 ++보다 우선순위가 높음, 11을 먼저 result에 담고 그 후에 +1 -> 12

5) 논리 연산자
    &&(and), ||(or), !(not)

6) 비트 연산자
    &, |, !, ^(xor), << (left shift), >> (right shift)

7) 삼항 연산자
    변수 = 조건식 ? 반환값1 : 반환값2
    =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반환값1이 변수에 저장

8. 제어문

1) if문
    if(조건식){
        true일 때 실행;
    }else{
        flasse일 때 실행
    }
    
    if(조건식1){
        조건식1이 true일 때 실행
    }else if(조건식2){
        조건식2가 true일 때 실행
    }else{
        모든 조건식의 결과가 false일 때 실행

    }

2) switch문
    switch(변수 또는 값) {
        case 값1:
            변수와 값1이 같은 경우 실행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case 값:
            변수와 값2가 같은 경우 실행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default:
            변수와 모든 값이 다를 경우 실행
    }

    num = 10
    switch(num) {
        case 5: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log('num은 5입니다'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case 10: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log('num은 10입니다'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     // break가 없으면 밑으로 다 실행
        default:
            console.log('원하는 값이 없습니다'); 
    }

 9. 예제2

달(month)을 입력받아 해당 달의 마지막 일이 몇일인지 출력하는 문서를 만들어보자.
(단, 입력은 prompt로 받으며, 2월의 마지막 날짜는 28일로 함)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    <title>switch문 2</title>
</head>
<body>
    <h2>switch문 2</h2>
    <script>
        const month = Number(prompt('달(month)을 입력해주세요 (1~12)'))

        switch (month){
            case 1: case 3: case 5: case 7: case 8: case 10: case 12:
                console.log(`${month}의 마지막 일은 31일`)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2:
                console.log(`${month}의 마지막 일은 28일`)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4: case 6: case 9: case 11:
                console.log(`${month}의 마지막 일은 30일`)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</script>
</body>
</html>

 

 

 

 
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